logo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사람들이 지켜야할 7 절기를 주셨습니다(레23장). 그 절기들은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 나팔절, 대 속죄일과 초막절입니다. 이 절기 들은 농사와 관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절기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류구속사와 관계가 있습니다. 유월절에서 오순절까지는 예수님의 초림을 예표한 것이요 나팔절과 대속죄일과 초막절은 예수님의 재림과 관계가 있습니다. 유월절에서 오순절은  예수님이 초림하셔서 이미 성취된 사건들을 의미하고 나팔절과 대속죄일과 초막절까지는 앞으로 이루질 일입니다. 나팔절은 예수님의 공중강림과 성도들의 부활과 휴거를 예표하며, 대속죄일은 완전한 구원을 의미하여 초막절은 천년 왕국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천년왕국에 들어가면 다른 절기는 없어지고 초막절만 지키게됩니다(스14:16-21). 오늘 2015년 9월 13일, 주일은 유대인들의 나팔절이며 새해입니다. 이제 우리는 나팔절과 대속죄일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그런데 나팔절은 이스라엘의 민간력으로 새해입니다. 나팔절과 대속죄일에 대해 이해하려면 유대인들의 월력, 유대인의 새해(나팔을 불어 기념하는 날), 유대인들의 새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대속죄일, 그리고 새해로부터 대속죄일까지의 10일은 계속되는 새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10일의 기간인 아싸랏 여메이 테슈 바 (회개 하는 10일)를 함께 알아 보기로 하겠습니다.


1. 유대인의 월력 (Jewish Calendar) 1. 유대인의 월력 (Jewish Calendar) 

전 세계 많은 국가들에서 쓰는 달력은 그레고리력(the Gregorian calendar) 입니다. 교황 그레고리 8세가 1582년에 시작한 것입니다. 이것은 예수님의 탄생을 기점으로 만들어진 달력입니다. 이스라엘의 공식적인 달력이자 전 세계 유대인들이 쓰는 종교달력인 유대인월력은 359년경에 힐렐 2세(Hillel II)에 의해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레고리력이 태양력에 준한다면, 유대인들은 그레고리안 태양력과 달의 변화에 따른 음력을 혼합한 월력을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음력을 사용하나 그것은 양력에 의해 조정됩니다. 그 이유는 유대인들의 명절을 계절과 조화시키기 위함입니다.

 

달이 지구 둘레를 도는데 걸리는 시간은 초승달에서 다음 초승달까지 약 29.5 일입니다. 그러므로 유대 월력은 한달 29일, 다음 달은 30일로 구성됩니다. 그렇게 계산할 경우 일년은 354 일이 됩니다. 그러면 365일 1/4일인 태양력에 비하여 월력은 약 11일이 모자랍니다. 그래서 유대인들은 음력을 포기하지 않고 계절을 맞추기 위하여 3년마다 윤년을 두어 한 달을 추가시킵니다. 아달월 (태양력 2-3월)에만 한 달을 추가시키기 때문에 그래서 윤년에는 제 1 아달월, 제 2 아달월 이 있는 것입니다. 대속죄일(욤 키푸르)과 같은 중요한 날이 금요일 또는 토요일과 같은 안식일이 끝나는 날과 겹치지 않도록 조정해야만 합니다. 어느 해에는 29일로 구성된 달을 3개월 배정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윤년은 3, 5, 8, 11, 14, 17, 20년마다 반복적으로 배정하는데 그 해에는 1년의 길이가 383, 384, 385일 중의 하나가 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일반 달력은 하루가 자정(밤 12시)부터 시작하지만 유대인의 하루는 해질 때부터 시작됩니다. 이것은 창세기 1:5절에 근거해서 입니다. '5 빛을 낮이라 칭하시며 어두움을 밤이라 칭하니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 날이니라.' 그러므로 안식일을 포함한 모든 유대인의 명절은 해질 때 시작되어 다음날 해질 때 끝납니다. 이런 유대인의 월력 기준에 따라 유대인의 2015 년의 새해는 9월 13일입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신 때를 주전 3760년 유대 월력의 일곱 번째 달인 티슈리 첫 번째 날로 믿습니다. 그래서 그레 고리안 태양력으로는 이번 해가 2015년이지만 유대인들에게는 2015년에 3760년을 더하여 5775 년이 됩니다. 그들에게는 올 해가 5775년입니다.

 


2. 나팔절(로쉬 하샤나, 유대인의 새해) (Jewish New Year)
로쉬 하샤나는 문자적으로 “연두(年頭)”(head of the year)란 뜻이며, 유대인의 신년을 뜻합니다 로쉬 하샤나(Rosh Hashanah)의 공식적인 히브리어 이름은 욤 테루아(יוֹםתְּרוּעָה)입니다. 로쉬 하샤나는 ‘나팔절, 나팔을 부는 절기, 회개의 절기, 또는 새달(새해)을 기념하는 절기’로도 불립니다. '테루아’(תְּרוּעָה)는 일반적으로 ‘뿔 나팔(Shofar)을 불다’는 뜻이데, 나팔 소리 가운데 특별히 ‘급박한 일이 발생하거나’ ‘기쁜 일이 생길 때’ 부는 나팔 소리를 의미합니다.


‘1. 로쉬 하샤나를 설명하는 히브리어 명칭에는 ‘뿔 나팔(Shofar)을 부는 날’이라는 뜻을 가진 ‘욤 테루아’외에도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2. 욤 하딘(Yom Ha’Din) : 심판의 날, 책이 펼쳐지는 날, 문이 열리는 날이라는 뜻입니다. 하늘의 문들이 열리고 하늘의 심판이 시작됨을 알리는 나팔소리라는 뜻입니다.
3. 욤 하케세(Yom Ha’Keseh) : 숨겨진 날, 감추어진 날이라는 뜻입니다.
4. 욤 하키두쉰/네수임(Yom Ha’Kiddushin / Nesu’im) : 메시야의 결혼식 날이라는 뜻입니다.
5. 욤 하멜렉(Yom Ha’Melekh) : 메시야의 대관식 날이라는 뜻입니다.
6. 욤 하나찰(Yom Ha’Natzal) : 의인이 부활하는 날이라는 뜻입니다.
7. 욤 하아케다(Yom Ha’Akedah) :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친 날이라는 뜻입니다. 창세기에 보면, 아브라함이 칼을 들어 이삭을 바치려 할 때, 하나님이 이를 막으시고 이삭을 대신해서 하나님이 예비하신 숫양을 제물로 바치라 하셨습니다. 이 때 이삭을 대신해서 드려질 숫양의 뿔(Shofar)들이 수풀에 걸려있었는데(창 22:13), 이 두 뿔이 바로 로쉬 하샤나에 부는 첫 번째 나팔과 마지막 나팔을 상징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나팔절 - 로쉬 하샤나는, 의인들(성도들)이 부활의 사건의 참여하는 날(욤 나찰)이요, 세상 나라에는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이 시작되는 날(욤 하딘)입니다. 또 왕권을 가지고 오신 예수님(욤 하말렉)이 그리스도의 신부인 교회를 데려가심으로 ‘메시아의 결혼식’이 시작되는 날(욤 하키투쉰)인 것입니다.

 

이 날은 ‘감추어진 날’ , ‘숨겨진 날(욤 하케세)’로도 알려져 있는데, 이는 로쉬 하샤나가 시작되는 정확한 날짜와 시간을 확증할 수 없기에 붙여진 명칭입니다. 한 해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이기도 한 로쉬 하샤나는 매년마다 이것이 시작되는 정확한 시점을 알 수 없기에 ‘감추어진 날’로 불려집니다. 태양을 기준으로 날짜를 계산하는 요즘과는 달리, 달을 기준으로 날짜를 계산하던 이스라엘에서는 로쉬 하샤나가 the New Moon Day로 알려져 있습니다. 새로운 해(sun)가 아니라, 새로운 달(moon)이 떠오르는 날이라는 뜻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해서 유월절 절기가 시작되는 첫 날로부터 계산해서 163일 째 되는 날과 그 다음날이 바로 로쉬 하샤나의 후보가 되는 날들인데, 이때가 바로 그믐달에서 초생 달로 바뀌는 시점입니다. 이때쯤 그믐달이 초생달로 바뀐다는 것은 알지만, 이것이 시작되는 정확한 날짜와 시간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는 겁니다.  그래서 로쉬 하샤나가 시작되는 날이 오면, 절기를 주관하는 대제사장은 두 명의 증인들을 세워서 각기 달을 관측하게 한 뒤, 두 사람 모두 새로운 달(초생달)이 떠올랐다는 보고를 올리면 바로 그 순간 나팔을 불어 로쉬 하샤나 - ‘새로운 해’가 시작되었음을 알립니다. 마태복음 24장 36절에서 예수님이 공중강림 하시는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른다’하신 말씀처럼, 로쉬하샤나가 시작되는 정확한 날짜와 시간은 누구도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나팔절이라는 명칭을 가진 로쉬 하샤나는 나팔을 부는 행위와 뗄 수 없는 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달이 그믐달에서 초생달로 바뀌는 순간이 되면 나팔절의 시작을 알리는 100 번의 나팔을 불게 되는데, 100번의 나팔은 각기 다른 의미를 가진 4가지 소리를 일정한 순서에 따라 반복해서 불게 됩니다.


유대교는 두 가지 대축제들(High Holidays)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쉬 하샤나와  로쉬 하샤나가 시작된 지 10일 후에 오는 욤 키푸르(Yom Kippur,대속죄일)입니 다. 이들 두 가지 축제들은 대축제기간에 들어있고, 그것이 하나님의 시각에서 회개와 용서를 얻을 기회를 주는 것이므로 유대인월력에 있어서 틀림없이 가장 중요한 시간입니다. 이 대축제기간에 유대인들은 그들의 영혼을 씻고, 부담 없는 양심과 오는 새해에는 더 잘할 거라는 의도를 가지고 신선하게 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미쉬나에 의하면, 하나님은 티쉬리(Tishri) 월 첫날에 인류를 창조하셨다고 합니다.  따라서 로쉬 하샤나는 인류의 창조를 기념하는 날이며, 그것은 정결과 새로 워짐을 위한 시간이요, 용서받을 기회이며, 오점을 씻고 새 출발할 기회입니다.


레위기 23:24절에는 이 날을 가리켜 나팔을 불어 기념할 날로 기록되었습니다.  24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칠월 곧 그 달 일일로 안식일을 삼을지니 이는 나팔을 불어 기념할 날이요 성회라.' 유대인의 새해는 유대 종교력으로 일곱 번째 달이요 민간력으로는 티슈리 월의 첫 번째 날입니다. 유대인들은 이 날을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신 첫 번째 날로 믿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민간력으로 티슈리를 첫번째 달로 삼지만 종교력으로는 티슈리가 첫번째 달이 아닙니다. 그 이유는 출애굽기 12:2절에 기초합니다. ‘이 달로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출12:2).’ 그래서 유대인의 월력에서 종교력으로 첫 번째 달은 니산월 (아빕월)입니다. 니산월은 유월절이 있는 달입니다. 태양력으로는 보통 3월 말에서 4월 말 경에 있습니다.
.”
‘나팔을 불어 기념할 날’인 유대인의 새해(로쉬 하샤나)는 다른 민족들은 새해를 희망을 갖고 시작하는 것과는 다르게 그들은 이 날을 회개와 참회하는 첫 날로 삼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의 심판하심과 관련이 있습니다. 랍비 문헌인 미쉬나 에 따르면 하나님은 로쉬 하샤나에 세 권의 책을 펴서 각 사람의 행실을 따라 세 권의 책에 기록하신답니다. 세 권의 책이란, 선한 자, 악한 자, 중간에 속한 자를 기록하는 책입니다. 선한 자의 책에 기록된 사람은 즉시 ‘생명책에 옮겨 적혀 영원히 살 것이라’ 기록되어 봉인될 것이라 합니다. 악한 사람은 영원히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하고 사망에 이르게 될 것이라 합니다. '저희를 생명책에서 도말하사 의인과 함께 기록되게 마소서(시69:28).' 그러나 선한 책에도, 악한 책에도 기록 되지 못한 중간에 속한 사람들에게는 하나님께서 10일의 유예 기간을 허락하신다 합니다. 그 이후에 선한 책 또는 악한 책에 적혀 그들의 영원한 운명이 결정되는 것입니다.


.”대축제기간은 일종의 생명과 죽음, 의와 죄의 선택이며, 회개하는 자들은 생명책에 그들의 이름이 새겨지게 하는 것이며, 그것으로 인해서 좋은 한 해를 약속받는 것입니다. 로쉬 하샤나 때 이름들이 ‘생명책’에 기록되고, 10일 후에 있을 욤 키푸르(Yom Kippur, 대속제일) 때 그 책은 인봉된다는 것이 유대인들의 믿음입니다. 이들 10일간은 두려움의 날들(the Days of Awe)로 간주됩니다.


이 10일의 유예 기간은 유대인의 새해로부터 10일 후에 있는 대속죄일까지 입니 다. 하나님은 중간에 속한 사람들을 위하여 책을 덮지 않으시고 열어 두시는데, 바로 이 기간에 모든 유대인들은 선한 책에 기록되기 위하여 본격적으로 참회하며 보낸답니다. 그래서 이 10일의 기간을 야밈 노라임 (Yamim Noraim- 경건한 날들) 또는 아싸랏 여메이 테슈바 (Asarat Yemei Teshuva- 회개하는 10일)라 부릅니다. 참회는 새해부터 시작되어 대속죄일에 절정을 이룹니다. 그러므로 새해는 유 대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날입니다. 새해의 준비는 새해가 시작되기 전, 엘룰월 29 일부터 시작됩니다. 경건한 유대인들은 정결탕 (Mikveh)을 찾아 정결 의식을 행하며 다가올 새해를 준비를 합니다. (정결 의식은 종교적으로 부정한 것을 씻는 의식을 말하며, 정결탕은 히브리어로 미크베 (Mikveh)라 하는데 정결 의식을 행하는 물이 담긴 탕을 말합니다.)


그리고 새해가 시작되는 티슈리 첫 번째 날에 유대인들은 회당을 찾습니다. 새해에 드리는 회당 예배는 매우 오랜 시간 계속됩니다. 평소에 드리는 회당 예배에 여러 기도들이 포함되며 특히 아침 기도와 특별한 회당 예배 순서인 무사프 기도가 더해져 새해의 회당 예배는 오래 걸립니다.  평상시 안식일 회당 예배는 세 종류가 있습니다. 샤하리트 (아침 예배), 민하 (오후예배), 아르빗 또는 마아리브 (밤 예배)가 있습니다. 특별한 절기 때에는 추가 예배인 무사프가 더해집니다. 대속죄일에는 무사프 외에 네일라 (종료) 예배가 포함됩니다. 하루에 세번 예배를 드리는 이유는 성전이 있었던 때 하루에 세 번 제사를 드린 것을 의미합니다. 로쉬 하샤나 당일, 나팔을 부는 이유는 영적으로 무기력한 상태에 빠진 사람들을 일깨워 다가올 심판을 준비하라는 경고의 나팔 소리입니다.

나팔절인 새해(로쉬 하샤나)에 나팔을 불어 기념할 나팔소리는 다음과 같은 네 종류의 소리를 내며 회개와 참회하는 기회를 갖습니다.

 

1). 테키야 (Tekiah- 저음으로 조금 길게 내는 소리로 슈바림과 테루아의 길이에 절 반입니다) 왕의 대관식을 알리는 소리라고 합니다

2) 슈바림 (Shevarim- 짧게 세 번 끊어서 내는 떨리는 소리입니다) 이는 회개할 것을 요청하는 나팔소리입니다
3) 테루아 (Teruah- 고음으로 매우 짧게 끊어서 9번 내는 소리입니다. 테루아를 내는 방법은, 3번씩 동일하게 끊어서 3번 도합 9번 소리를 냅니다.  9번의 나팔 소리 길이는 슈바림의 3번 소리 길이와 같습니다. 테키야의 소리 길이의 두배 입니다. Shevarim (שברים)과 함께 연속으로 12번의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영적인 각성을 요청하는 나팔소리입니다.
4) 테키야 그돌라 (Tekiah Gedolah- 테키아의 나팔 소리를 크게 내는 것으로, 가능한 낼 수 있을 만큼 크고 길게 붑니다) ‘하나님의 음성’을 상징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네 종류의 나팔 소리를 조합하여 새해에 부는 소리의 조합은 이렇습니다.

테키야(1)-슈바림(3)-테루아(9)-테키아(1) 그리고 테키아(1)-슈바림(3)-테키아(1) 그리 고 테키아(1)-테루아(9) 그리고 마지막으로 테키아 그돌라(1)로 나팔을 부는 것을 마무리합니다. 이런 순서대로 나팔을 불면 모두 30번 소리를 냅니다. 이렇게 3번을 불면 모두 90번 나팔 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여기에 테키아(1)-테루아(9)를 더 불면 모두 100번의 나팔 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때로는 테키아-테루아-테키아 그돌라로 마무리하여 101번 나팔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유대인들은 100번의 나팔 소리를 어머니가 사랑하는 아들을 잃었을 때에 울부짖는 소리로 생각합니다. 사사기 5:28절에 나오는, 시스라의 모친이 아들 시스라가 야엘의 장막에서 죽어갈 때에 울부짖던 소리가 100번을 부르짖은 소리란 것입니다. 유대인들은 이렇게 100번 나팔을 불어 울부짖고 회개하며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고 중간에 속한 자 신이 의로운 자의 책에 기록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1) 타슐리크 의식 (Tashullich)
새해 (로쉬 하샤나) 오후가 되면, 많은 유대인들은 샘이 솟는 곳이나 흐르는 시 냇가로 가 그곳에서 타슐리크 (תשליך ) 의식을 갖습니다. 타슐리크 의식이란 흐르는 물에 자신의 죄를 던져 버리는 상징적 의식입니다. 죄의 상징으로 빵이나 음식 또는 조약돌을 물로 던집니다. 타슐리크 의식은 미가서 7:18-20절의 내용 중에 기록된 ‘우리의 죄악을 발로 밟으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깊은 바다에 던지시리이다’는 말씀에 기초합니다. 타슐리크 의식을 행하면서 이사야 11:9절과 시편 118:5-9, 시편 121, 130편을 암송합니다. 일부 유대인들은 새해 (로쉬 하샤나)의 첫 날이 안식일이면, 두번째 날로 연기하여 두 번째 날 오후에 타슐리크 의식을 갖 습니다.

 

2) 로쉬 하샤나에 먹는 음식
로쉬 하샤나에 먹는 절기 음식은 다양합니다. 좋은 한 해를 기원하는 의미에서 사과와 꿀을 먹습니다. 새해에 대한 상징적 음식들이 있습니다. 혀와 같은 짐승의 머리부분에 있는 고기를 준비하는데, 이것은 한 해의 머리가 되는 날을 의미합니다. 이 같은 상징적 의미를 갖는 음식을 여히 라쪼 (Yehi Ratzo)라 부르는데 그의 미는 ‘당신의 뜻대로 될 것이다’는 것입니다. 여히 라쪼에 포함된 음식에는, 종려 나무 열매, 검정 눈이 있는 콩 종류, 부추, 시금치, 조롱박 종류가 있으며, 석류도 포함되며, 사과와 꿀은 중세 아쉬케나지에 의해 더해졌습니다. 빵은 둥근 할라를 먹는데 이것은 한 해가 주기적으로 돌아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생선은 살을 발라 낸 것을 먹습니다.

 

3) 로쉬 하샤나의 덕담
우리는 흔히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새해에도 건강하십시오’, ‘새해에는 돈 많이 벌어 부자 되십시오’, ‘새해에는 소망하는 것이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등등 여러 주고 받는 덕담이 있습니다. 영어로는 Happy New Year가 가장 일반적인 인사말입 니다. 유대인들도 새해에 주고 받는 인사말이 있습니다. ‘좋은 한 해가 되세요’ 라 는 샤나 토바 (a good year) 또는 ‘행복하고 즐거운 한 해가 되세요’라는 샤나 토바 하메투카 (a good and sweet year)라 말하면서 인사합니다. 또한 유대인들은 서로에게 인사를 건네기를,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되고 인봉되기를 기원합니다."

 

나팔을 불어 기념하는 새해의 하루가 지나면 모두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유대 종교인들은 10일 후에 있는 대속죄일까지 10일을 참회하면서 보냅니다. 그래서 이 기간을 아싸랏 여메이 테슈바 (תשובה ימי עשרת) 라고 부릅니다. 그 의미는 ‘회개 하는 10일’입니다. 이 기간은 그들이 과거의 잘못들을 반성하는 시간이며, 하나님 앞에서 신년에는 동일한 잘못들을 반복하지 않겠다고 결심하는 시간입니다. 그것은 또한 인간의 자유의지에 대한 축하이며, 자기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며, 자기 자신의 삶을 진실하게 들어다보며, 행실을 고치겠다는 의식적 결심의 기간입니다. 이 10일 동안 유대인들은 매일 아침 회당에 모여 ‘슬리호트 기도’를 합니다. 슬리호트 (סליחות )란 ‘슬리카 (용서)’의 복수입니다. 탈무드에 기록 된 출애굽기 34:6-7절에 근거한 슬리호트 기도는 하나님의 13가지 은혜와 자비 하심에 호소하는 것입니다.

 

4) 크파롯 의식 (כפרות )
‘아싸랏 여메이 테슈바’의 마지막 날 곧 대속죄일이 시작되기 바로 전날(9일)에 유대인들은 크파롯 의식을 갖습니다. 모든 유대인들이 다 행하는 크파롯 의식은 아니 지만 이미 보편화된 속죄 의식입니다. 크파롯 의식이란 성전이 있었을 때에 소와 염소를 잡아 백성들의 죄를 사했던 속죄 의식을 살아 있는 닭으로 대치한 속죄 의식입니다. 크파롯은 ‘속죄’란 의미의 ‘카파라’의 복수 형태입니다. 크파롯 속죄 의식은 대속죄일이 시작되기 전에 행합니다. 전통적으로 날개가 달린 닭을 희생 제물로 삼는데, 남자는 수탉, 여자는 암탉을 사용합니다. 속죄하려는 사람은 닭에 해당하는 값을 지불하면, 랍비는 속죄 의식을 행하기 전에 먼저 시편 107:17-20 절과 욥기 33:23-24절을 읽습니다. 그리고 속죄하는 사람의 머리 위로 닭을 세 번을 돌리는 동안 속죄하는 사람은 다음을 암송합니다.

 

“이것이 나를 대신하며, 이것은 나의 대치물이며, 이것은 나의 속죄물이다. 이 닭 은 죽음에 이르지만 나는 영원한 생명과 평화에 들어갈 것이다.” (This is my exchange, this is my substitute, this is my atonement. This rooster or hen will go to its death / This money will go to charity, while I will enter and proceed to a good long life and to peace)

 

그리고 닭을 죽이는 것으로 속죄를 행합니다. 이렇게 희생된 닭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그들은 대속죄일이 시작되기 전에 먹어야 합니다. 최근 들어, 이스 라엘 동물 보호협회에서 ‘죄는 사람이 짓고 왜 닭이 대신 죽어야 하는가, 닭이 사람의 죄를 대신하지 않는다’며 시위를 주도하여 이스라엘 사회에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요즘은 살아 있는 닭을 죽이는 대신 또 다른 대치된 속죄 의식으로 돈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속전 값의 돈을 하얀 천에 싸서 닭을 돌릴 때와 같 은 방법으로 사람의 머리위로 돌리며 속죄 의식을 행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돈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자선합니다. 유대인들은 크파롯 의식을 아사셀 염소를 대신하는 것이라 합니다. 하지만 크파롯 의식에 대하여 랍비들의 의견 차이가 심합니다. 마이모니데스 (Maimonides)는 크파롯을 강하게 반대했습니다.

 

이것은 기도와 경건에 이르는데 방해가 된다는 것입니다. 나흐마니데스 (Nahma nides),  솔로몬 벤 아드렛 (Solomon ben Adret), 요셉 카로 (Joseph Caro) 역시 이것은 이교도의 풍습이 유대교의 전통을 대치한 것이라며 반대하였습니다. 그러나 랍비 아쉐르 벤 여히엘 (Asher ben Jehiel), 야곱 벤 야쉐르 (Jacob ben Asher)는 크파롯 의식을 인정하였습니다. 카발리스트 특히 이사야 호르비츠 (Isaiah Horowitz), 이삭 루리아 (Issac Luria) 같은 사람들은 이사야 1:18절에 기초하여 크파롯에 적합한 닭으로 하얀 닭을 추천하기도 하였습니다. '8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찌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 이 붉을찌라도 양털 같이 되리라' 크파롯의식은 동유럽의 유대인들 (Eastern Europe Jews)에게 폭 넓게 받아들여졌지만 논란은 여전히 계속됩니다.

 

5) 대속죄일이 시작되기 전의 유대인들의 두 가지 만찬
자선을 베푸는 만찬과 용서를 구하는 만찬입니다. 그리고 대속죄일이 시작되기 전에 회당에 모입니다. 그리고 두 사람이 토라를 꺼내어 토라를 읽는 사람 곁에 서면, 인도자는 콜 니드레 기도문을 암송합니다.  콜 니드레 기도문 내용은,  “지난 욤 키푸르로부터 이번 욤 키푸르까지 우리가 하나님께 맹세하고, 서약하고 약속하여 이행하지 못한 모든 것들은 우리와 하나님 사이에서 무효가 될 것입니다. 그것들은 무효가 될 것이며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그것에게서 용서받고 놓임을 받을 것입니다. 이 맹세들은 더 이상 맹세가  아니며 서약은 서약이 아니며 약속도 더 이상 약속으로 여기지 않게 될 것입니다.” 콜 니드레 기도문이 선포되면 모든 회중은 다음의 내용을 세 번 화답합니다.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 우리 가운데 거하는 모든 이방인과 잘못이 있는 모든 사람들을 다 포함하여 용서받을 것입니다.” 콜 니드레는 아람어로 ‘모든 서약들’ 을 의미합니다. 콜 니드레를 암송한 후에는 토라를 제 위치에 둡니다. 그러면 이미 해가 져서 새로운 날인 대속죄일이 시작되고 전통적인 대속죄일 회당 예배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3. 대속죄일 (욤 키푸르)
레위기 23:27-29절, '10칠월 십일은 너희에게 성회라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며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고 이 날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 것은 너희를 위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 속죄할 속죄일이 됨이니라. 이 날에 스스로 괴롭게 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쳐질 것이라.' 대속죄일에 거행되었던 속죄 의식은 레위기 16장에 자세히 기록 되었습니다 (출30:10, 레23:27-31, 민29:7-11 참고). 대속죄일은 유대인의 모든 절기 가운데 가장 엄숙한 절기입니다. 티슈리 9일 저녁 해질 때부터 10일 온종일 계속됩니다. 대부분의 유대인들은 회당에 참여하며, 속죄와 회개하는 마음으로 이 날을 보냅니다.

 

금식에 참여한 유대인들은 25시간 음식과 물을 먹고 마시지 않습니다. 24시간이 아닌 25시간 금식하는 이유는 해가 지는 정확한 시간을 알 수 없었던 때에 유대인들은 해가 지기 30분 전에 금식을 시작하여 다음날 해가 진 30분 후에 금식을 끝냈기 때문으로 이 전통이 지금도 계속되는 것입니다. 2008년 이스라엘 전 국민의 약 63%가 금식에 동참하였다 합니다. 법적으로 금지된 것은 아니지만, 공공 장소에서 음식을 먹는 것과 차를 운행하는 것은 모든 유대인들의 분노를 일으킵니다. 차의 시동만 틀어도 사람들은 분노하여 차에 돌멩이를 던지는 등 위협적 인 행동을 합니다.

 

금식하고 경건하게 보내는 대속죄일에 행해서는 안되는 금지 사항이 Mishnah의 Yoma 8:1에 기록되었습니다.

1) 음식을 먹지 말고 물을 마시지 말 것, 2) 가죽으로 된 신발을 신지 말 것, 3) 샤워나 목욕을 하지 말 것, 4) 향수나 크림을 바르지 말 것, 5) 성적 행위를 하지 말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금식은 모든 건강한 성인들에게 요구되며 신체적으로 금식할 수 없는 사람들은 제외됩니다. 사실상 유대인의 모든 절기는 축제의 특징을 갖고 있지만 욤 키푸르는 금식하며 고통스럽게 보내는 절기입니다. 유대법은 욤 키푸르가 시작되기 전 오후에 만찬을 갖도록 합니다. 또한 정통 유대인들은 정결탕 (Mikveh)에서 정결 의식을 행한 후에 대속죄일을 맞습니다. 결혼한 많은 남자들은 대속죄일 저녁 기도회 때에 키텔 (Kittel- 하얀 예복)을 입고 참석해야 합니다. 이것은 성결하게 되었음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탈릿 (Tallit- 기도할 때 머리 위로 덮는 천) 을 걸칩니다.

기도회는 ‘콜 니드레 기도’와 함께 시작됩니다. ‘콜 니드레’는 해가 지기 전에 암송을 시작하며 저녁 기도 (마아리브) 중에도 계속됩니다. 그리고 슬리호트 기도도 함께 암송합니다. 대속죄일에 암송하는 슬리호트 기도는 자정부터 새벽까지 계속 암송합니다. 그리고 무사프 기도회, 민하 기도회(오후 기도)를 갖습니다. 대속죄일 오후 기도회에는 요나서를 읽습니다. 요나서를 읽는 이유는 하나님은 회개하고 용서를 구하는 자들에게 자비를 베푸시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대속죄 일 기도는 해가 지기 직전 네일라 기도를 하는데, 이것으로 모든 기도의 문은 닫히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쉐마 이스라엘’을 암송하고 나팔을 부는 것으로 대속죄일은 끝을 맺습니다. 나팔을 부는 이유는 금식이 끝났음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대 축제가 시작됩니다.

 

4. 현대 유대인들의 대속죄일 모습
대속죄일은 유대인의 가장 거룩한 절기 가운데 하나입니다. 세속적인 유대인들 역시 다른 절기들은 지키지 않더라도 대속죄일은 지킵니다. 많은 유대인들은 이 날을 금식하며 회당 예배에 참여합니다. 그래서 대속죄일에는 평소 회당 예배의 참여자 보다 2- 3배 이상 많습니다.


1973년 10월 6일, 대속죄일인 이 날에 거의 모든 국민들과 군인들이 금식하며 대속죄일을 지킬 때였습니다. 이집트와 시리아는 바로 그 날을 이스라엘을 공격하는 날로 삼았고 시나이 사막과 골란고원을 넘어 이스라엘을 공격하였습니다. 처음 전쟁이 시작되면서 이집트는 4일간 승승 장구하면서 수에즈 운하와 시나이 사막을 지나 이스라엘을 향하여 진격하였고 시리아 역시 처음 2일간은 승리의 기선을 잡은 듯 보였습니다. 그러나 얼마의 시간이 지난 후에 이스라엘의 대대적인 반격으로 시리아와 이집트는 1967년 6일 전쟁 때에 빼앗긴 지역 보다 더 많은 지역을 잃게 되었습니다. 1973년 욤 키푸르 전쟁은 10월 26일 휴전을 맺으므로 전쟁은 중단되었습니다.

 

대속죄일은 이스라엘에서 법적 공휴일입니다. 라디오와 TV, 모든 방송은 중단됩니다. 공항도 폐쇄되고, 공공 교통 수단은 모두 멈추며 배와 상업적 목적으로 움직 이는 모든 것이 중단됩니다. 비상시를 제외한 모든 차량은 멈춥니다. 최근 10여 년 사이, 이스라엘의 고속도로, 자동차 전용도로의 빈 거리마다 자전거를 타는 새로운 풍습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대속죄일 오후에는 도로마다 차가 다니는 것이 아니라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로 붐빈다고 합니다..

 

5. 유대인의 절기에 대한 그리스도인들의 이해
율법에 대한 잘못된 해석은 잘못된 유대인의 전통 (Oral Tradition)을 만들어냈습 니다. 마태복음 15:2절에 ‘장로들의 유전’이라 기록된 유대인의 전통은 랍비들의 문헌으로 기록되어 유대인들로 하여금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신 진리로 나아오 는데 결정적인 방해가 되었습니다. 1세기 당시 유대인들이나 현대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메시아로 믿지 못하는 결정적인 이유는 성경에 대한 잘못된 해석 때 문입니다. 유대인들은 메시아에 대한 일차 모델을 모세에게서 찾았습니다. 히브리 민족을 바로의 절대 권력에서 이끌어낸 정치적이고 영적인 리더로서의 모세와 같은 메시아, 이런 메시아의 모습을 유대인들은 히스기야에게서 보았습니다. 히스기야 이후 모세와 같은 메시아는 출현한 적이 없다며 여전히 정치적, 영적 메시아를 기대했습니다.

 

갈릴리에서 예수님을 따르던 사람들은 모세와 같은 메시아의 모습을 예수님에게서 보았지만(요6:14,15) 곧 그들은 스스로 실망하여 모두 물러갔고 다시는 예수님과 함께 다니지 않게 되었습니다(요6:51-66)). 유대 종교의 잘못된 전통의 틀에 서 보면 예수님은 영적으로 율법을 지키지 않는 것처럼 비쳐져 영적 리더로서도 부족하게 보였습니다.

유대인들의 절기를 보면서, 그리스도인들이 깊이 생각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정확한 해석과 정확한 해석에 기초한 올바른 적용이 그것 입니다. 예를 들면, 타슐리크 의식을 따라 유대인들은 흐르는 시냇가로 가 빵이나 돌을 던지면서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죄를 깊은 바다에 던지신다’는 미가서의 말씀을 암송하지만, ‘하나님의 자비하심에 대한 말씀’ 보다는 오랜 전통에 따른 화석화된 의식만 남습니다. 슬리호트 기도 역시 출애굽기 34장의 하나님의 자비 하심을 잘 표현한 말씀이지만, 오랜 시간이 지나 ‘죄 용서에 대한 주문’만 남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잘못 해석한 것은 결국 예수님이 그리스도란 사 실을 믿지 못하게 한 원인이 된 것입니다.

 

잘못된 해석과 잘못된 적용은 마치 마태복음 15:13절의 소경이 소경을 인도하는 식이 되어 둘 다 구덩이에 빠지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죄를 대신하여 닭을 잡는 것이 매우 경건해 보이고, 종이에 죄의 목록을 적어 불에 태우거나, 물에 띄어 보내는 것 역시 교육적 효과가 있을지는 몰라도 자칫 그리스도의 은혜를 상실하 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은 곧 본래의 말씀은 사라지고 전통만 남아 그리스도의 은혜는 구하지 않고 헛된 종교적 행위만 남길 뿐입니다. 이들이 열심히 절기를 지키고 있으마 이 절기들이 예수님을 표상하고 있는데 예수님이 빠진 절기는 무의미 한 것입니다.

 

우리 역시 기독교인이라고 하지만 교회에 나가고 예배에 참석하지만 예수님이 없는 종교활동만 하고 있지 않는지 깊이 자신을 살피시는 기회가 되시기 바랍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sort
242 세대주의 전천년설과 역사적 전천년설 file 김준식목사 2015-07-14 23292
241 이스라엘의 광야40년 인구증감의 의미 민수기 14:1-5, 26-35, 민수기 26:51-56 file 김준식목사 2015-03-08 20424
240 하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의 딸들 (1)-네피림(거인족들)- 창세기 6:1-4 김준식목사 2014-09-14 20064
239 안식일, 안식년, 희년의 신비 출애급기 20:8-11 레위기: 25:1-16, 23-31 file 김준식목사 2015-06-22 19340
» 나팔절과 대속죄일 레위기23:23-25, 16:29-34 김준식목사 2015-09-17 19291
237 천상의 영적존재들(스랍) 이사야 6:1-4 file 김준식목사 2015-05-10 17797
236 후천년설과 수정된 역사적 전천년설 file 김준식목사 2015-07-20 17734
235 천상의 영적 존재들 3 (천사장 미가엘과 가브리엘) 누가복음 1:26-33 file 김준식목사 2015-05-27 17516
234 천상의 영적 존재들(그룹, Cherubims) 2 에스겔서 1:22-28 file 김준식목사 2015-05-18 17156
233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확실성 고린도전서 15:1-11 김준식목사 2015-03-29 17031
232 하늘에서 만나, 물공급은 어떻게? 고린도전서 10:1-4 file 김준식목사 2014-12-21 16842
231 천년왕국설(무천년설) file 김준식목사 2015-07-10 16782
230 부활의 몸의 상태 고린도전서 15:35-49 file 김준식목사 2015-04-20 16532
229 옷, 의의 옷, 구원의 옷 이사야 61:10 갈라디아 3:27 롬 13:14 김준식목사 2015-02-15 16418
228 물위를 걷는 베드로 마태복음 14:22-33 김준식목사 2015-03-01 16374
227 예수님의 족보와 구속사의 경윤 마태복음 1:1-17 file 김준식목사 2015-10-27 16319
226 일곱 인봉한 책을 떼심 계시록 6:1-4 file 김준식목사 2015-07-31 16296
225 생명을 살리는 하나님의 말씀 요한복음 5:24-29 김준식목사 2015-01-31 16176
224 욥의 생애와 고난 받은 기간 욥기 42:7-17 김준식목사 2016-12-17 16111
223 현실세계, 가상세계, 영의 세계 김준식목사 2014-09-04 16108